로고

논산시,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한 예찰포 및 관찰포 운영

이영민 | 기사입력 2024/05/31 [11:23]

논산시,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한 예찰포 및 관찰포 운영

이영민 | 입력 : 2024/05/31 [11:23]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해 기후변화에 의한 병해충 발생을 조기에 예측해 정확하고 신속한 병해충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농작물 병해충 예찰포 및 관찰포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보리(2개소) 및 배(5개소) 관찰포를 선정하여 시기별 생육조사 및 돌발병해충 예찰을 통한 방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6월부터는 벼 병해충 예찰답(1개소)과 관찰포(9개소) 운영에 본격 돌입한다.

 

최근 이상기후가 계속되면서 돌발해충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병해충 관찰포 운영을 통해 수확기까지 병해충 발생 상황을 예측하고 시기별 기술지도에 활용하는 자료로 수집해 활용할 계획이다.

 

관찰포에서 조사하는 병해충으로는 잎도열병,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검은줄오갈병, 오갈병, 깨씨무늬병, 이삭누룩병 등 병해 10종과 벼잎벌레, 벼잎굴파리, 벼줄기굴파리, 애멸구, 끝동매미충, 흰등멸구, 벼멸구, 벼물바구미, 혹명나방, 멸강나방, 먹노린재, 이화명나방 등 12종의 해충이다.

 

논산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예찰포 및 관찰포 운영을 통해 최근 급격하게 늘어나는 병해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병해충 발생 정보를 농가에 신속히 전달하고, 적기 방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